와인공부

모스카토(Moscato)

솔라라 2023. 2. 11. 19:10

이탈리아 와인에서 자주 들리는 "moscato"라는 포도는 와인의 원료뿐만 아니라 원시 소비에도 사용됩니다. 또한 건포도가 되기 위해 건조될 수 있는 풍부한 혈통을 가진 포도 품종입니다.

Moscato는 원산지에 따라 이름이 바뀌고 비슷한 이름을 가진 포도 품종이 많기 때문에 이해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모스카토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모스카토는 그리스가 원산지인 오랜 역사를 가진 포도로, 실제로는 백포도부터 붉은 피부를 가진 흑포도까지 다양한 포도 품종의 이름입니다.

모스카토는 무스카트의 또 다른 이름이며 일반적으로 모스카토는 이탈리아에서 재배되는 모든 모스카토 포도를 의미합니다. 프랑스에서는 "Muscater", 스페인에서는 "Moscatel"이라고합니다.

모스카토는 와인뿐만 아니라 생 소비에도 전 세계에서 재배되고 있으며, 일본에서 생 소비로 인기가있는 "알렉산드리아의 무스카트"도 모스카트의 일종입니다. 그리고 주로 와인을 위해 재배되는 모스카토는 "Moscato Bianco"(프랑스에서는 무스카트 블랑 à 쁘띠 그랑이라고 함)라는 품종입니다.

모스카토는는 사향 향기가있는 매우 향기로운 포도입니다. 스페인어 이름 Moscatel은 영어 모기와 같은 어원에서 파생 된 것으로, 곤충이 많을수록 더 달콤합니다 (향기)입니다.

같은 모스카토 포도에서도 모스카토 비앙코는 작고 둥글고, 생으로 먹는 무스카트 알렉산드리아는 타원형으로 피부색부터 과일의 모양까지 다양한 특징이 있습니다.

모스카토 와인은 드라이에서 스위트까지 다양하지만 지중해 지역에서는 주로 강화 와인의 재료로 사용됩니다.

이탈리아 모스카토

이탈리아 토스트 와인의 필수품인 아스티의 재료인 모스카토 비앙코는 피에몬테의 3개 주인 아스티, 알레산드리아, 쿠네오에서 널리 재배되고 있습니다.

아스티에는 스파클링 와인 아스티 스푸만테, 약간 스파클링 와인 모스카토 다스티, 스틸 와인 웬덴미아 타르디바가 포함되며 모두 향긋하고 달콤합니다.

생산량이 매우 많아 독일, 영국 등 해외 국가에 대량으로 수출되고 있습니다.

프랑스모스카토

프랑스 북동부의 와인 지역 인 알자스 지역에서 재배됩니다. 무스카트 블랑 아 쁘띠 그랑, 무스카트 로즈 아 쁘띠 그랑, 무스카트 오토너의 세 가지 무스카트 품종은 리슬링 등과 함께 알자스 화이트 와인의 생포도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그리고이 세 종은 집합 적으로 무스카트 달자스 (알자스의 무스카트를 의미)라고 불립니다. 기본적으로 흰 꽃의 화려한 향기, 멜론, 복숭아, 배 등의 과일, 상쾌한 산이 특징 인 매우 건조한 와인입니다.

프랑스 남부의 루시옹 지역에서는 무스카트 블랑 아 쁘띠 그랑과 무스카트 알렉상드리를 사용하여 자연적으로 달콤한 와인(Vin de Naturel)을 생산합니다. Van de Naturel은 포도 주스의 발효 중에 알코올을 첨가하여 발효를 멈추게하여 천연 설탕을 포함한 포도의 원래 맛이 와인에 남아 있도록합니다. 생포도는 매우 향긋하기 때문에 와인도 매우 부드러워 트롤리 같은 식감이 있는 풍부한 디저트 와인입니다.

스페인 모스카토

Moscatel은 스페인 안달루시아에서 생산되는 강화 와인 인 셰리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포도 중 하나이며 일반적으로 무스카트 알렉산드리아를 나타냅니다. 셰리의 일종인 "모스카텔"과 그 이름은 모스카텔을 늦게 따거나 햇볕에 말려 당도를 높이고 알코올로 주스를 강화하여 포도의 원래 당도를 유지하는 초단 셰리입니다.

Sherry의 전통적인 모스카텔 공정은 일반적으로 짙은 호박색으로 오랫동안 숙성되지만 스페인의 다른 지역의 모스카텔 와인은 일반적으로 황금색입니다.

호주 모스카토

호주 남동부 빅토리아에 위치한 라자그렌은 무스카트로 만든 풍부하고 달콤한 와인으로 유명한 강화 와인 지역입니다.

 

모스카토는 포도 자체의 풍미를 와인으로 전달하는 몇 안 되는 와인 포도 품종 중 하나입니다.

만들어지는 와인이나 와인의 종류는 많기 때문에 이해하기 어려울지도 모르지만, 모스카토 포도의 공통점은 과일 향의 달콤한 향기입니다. 달콤한 향기를 최대한 살린 달콤한 와인은 술을 많이 마시지 않는 사람도 마시기 쉽고, 아스티 스푸만테 등 가볍고 달콤한 스파클링 와인을 식전주로 추천합니다. 풍부한 강화 와인은 식후 디저트 및 블루 치즈와도 잘 어울립니다. 꼭 한 번 시도해 주세요.

'와인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슈냉블랑(Chenin Blanc)  (0) 2023.02.11
게뷔르츠트라미너(Gewurztraminer)  (0) 2023.02.11
샤르도네(Chardonnay)  (0) 2023.02.11
리슬링(Riesling)  (0) 2023.02.10
쇼비뇽 블랑(Sauvignon blanc)  (0) 2023.02.10